Categories
개념정리 면접대비 생명과학

심박출량은 심장 기능의 척도이다

펌프로서의 심장의 기능을 어떻게 측정할 것인가? 한 가지 방법은 주어진 시간 동안에 심장에서 펌프되어 나오는 혈액량인 심박출량(cardiac output, CO)을 측정하는 것이다. 심장을 떠난 모든 혈액은 여러 조직으로 흐르기 때문에 심박출량은 몸 전체에 배분되는 전체 혈류를 나타낸다. 그러나 심박출량은 혈액이 어떻게 여러 가지 조직으로 배분되는지에 관한 정보를 알려주지는 않는다. 혈액의 흐름에 관한 그러한 분배는 조직 수준에서 조절된다.

심박출량(CO)은 단위 시간당 심실에서 나가는 혈액량으로 정의한다. 심장박동수(분당 박동수)에 1회 박출량을 곱한 값이다.I

심박출량(CO) = 심장박동수 x 1회 박출량

휴식기의 평균 심장박동수는 분당 72회이고 1회 박출량이 70 mL라면 심박출량은 다음과 같다.

CO = 72/x 70 mL/

= 5,040 mL/(또는 대략 5 L/)

평균 총 혈액량은 5 L이다. 이는 휴식 상태에서 한쪽 심장이 몸으로 뿜어내는 혈액량이 단 1분 내에 5 L라는 의미이다. 정상적으로, 심박출량은 양쪽 심실의 경우 동일하다. 그러나 심장의 한쪽이 특별한 이유 때문에 고장 나서 그 기능을 상실하면 두 곳의 심박출량은 달라질 것이다. 그 경우 혈액은 한쪽에 고이게 된다. 운동을 하는 중에 심박출량은 30〜35 L/분씩 증가한다. 심박출량의 항상성 조절은 심장박동수나 심박출량 또는 그 둘을 동시에 조절하면서 일어난다. 국소 및 반사 메커니즘은 심박출량을 변화시킬 수 있다.

참고자료: 인체생리학 제7판, 지은이 Dee Unglaub Silverthorn, 옮긴이 고영규 김명준 김재호 민계식 박세호 박헌용 백자현 설원기 윤계순 윤치영 윤화경 장종수 조쌍구

답글 남기기 응답 취소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