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표는 종 사이의 상호 작용 (가)~(다)의 예를, 그림은 동일한 배양 조건에서 종 A와 B를 각각 단독 배양했을 때와 혼합 배양했을 때 시간에 따른 개체 수를 나타낸 것이다. (가)~(다)는 경쟁, 상리 공생, 포식과 피식을 순서 없이 나타낸 것이고, A와 B 사이의 상호 작용은 (가)~(다) 중 하나에 해당한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르시오.
<보 기>
ㄱ. ⓐ에서 늑대는 말코손바닥사슴과 한 개체군을 이룬다.
ㄴ. 구간 Ⅰ에서 A에 환경 저항이 작용한다.
ㄷ. A와 B 사이의 상호 작용은 (다)에 해당한다.
댓글에 정답과 해설이 있습니다.
One reply on “202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11월 수능 생명과학1 20번 문항”
정답: ㄴ, ㄷ
해설
ㄱ. 종이 다르므로 다른 개체군이다. 개체군은 일정한 지역에서 같은 종의 개체들이 무리를 이루어 생활하는 집단이다.
ㄴ. 구간 Ⅰ에서 개체군의 생장 속도가 느려진 이유는 환경 저항 때문이다. 환경 저항은 개체군의 생장을 억제하는 요인이다.
ㄷ. A와 B 사이의 상호 작용은 상리 공생이다. 두 개체군이 서로 이익(단독 배양했을 때보다 개체 수가 더 많다)을 얻는 경우이므로 상리공생이다.
ㄴ. A의 시간에 따른 개체 수는 실제 환경에서 측정된 값이므로 구간 Ⅰ을 비롯한 전 구간에서 환경 저항이 작용한다.
ㄷ. A와 B는 각각 단독 배양하였을 때보다 혼합 배양하였을 때 환경 수용력이 더 크므로 두 종의 상호 작용은 상리 공생이다. (가)는 피식과 포식, (나)는 경쟁, (다)는 상리 공생이므로 A와 B의 상호 작용은 (다)에 해당한다.
ㄱ. 늑대와 말코손바닥사슴은 서로 다른 종이므로 한 개체군을 이루지 않는다.
참고자료: EBS 수능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