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합성(photosynthesis)에서 태양의 빛에너지는 유기 분자로 저장된 화학에너지로 전환된다. 독립영양생물(autotrophs)은 무기물로부터 자신의 유기화합물을 만든다는 의미에서 스스로 영양분을 공급한다. 독립영양생물은 생물권의 생산자이다. 식물, 조류, 일부 원생생물 및 일부 원핵생물은 광독립영양생물이다.
종속영양생물(heterotrophs)은 소비자들이다. 그들은 식물이나 동물을 먹거나 유기물 찌꺼기를 분해한다. 그러나 대부분은 궁극적으로 영양분과 산소를 광독립영양생물에 의존한다.
광합성은 빛에너지를 영양분의 화학에너지로 전환한다.
첫 번째 광합성 생물체는 원형질막 내부에 포함된 광합성 효소와 다른 분자들을 많이 가지고 있는 세균이었을 것이다.
엽록체는 주로 잎의 엽육(mesophyll) 조직에 분포한다. 기공(stomata)을 통하여 CO2가 들어오고 O2가 방출된다. 잎맥은 뿌리로부터 잎으로 물을 운반하고 당분을 비광합성 조직으로 분배한다. 엽록체는 밀도가 높은 액체의 스트로마(stroma)와 정교한 막계로 된 틸라코이드(thylakoid)를 이중막이 둘러싸고 있다. 틸라코이드막의 내부는 틸라코이드 공간(thylakoid space)이라 부른다. 틸라코이드 주머니는 층을 이루어 그라나(grana)를 형성한다. 빛을 흡수하여 광합성을 일으키는 녹색 색소의 엽록소(chlorophyll)는 틸라코이드막에 위치해 있다.
참고자료: 캠벨 생명과학 요약